캡처 라이브러리 FAQ(자주 묻는 질문들)

동영상 캡처시 소리가 영상에 들어가지 않거나 소리가 너무 작습니다.

사용자 시스템의 녹음 설정에 따라서 소리가 녹음이 되지 않거나 소리가 너무 작을 수 있습니다. 사용자 시스템에서 아래 그림과 같이 설정을 해 주어야 합니다.

시스템 트레이에서 볼륨 조절 항목을 선택합니다.

만일 시스템 트레이에 볼륨 설정 아이콘이 없을 경우 시작->설정->제어판->사운드 및 오디오 장치->고급 메뉴를 통해서 실행시킬 수 있습니다.

볼륨 컨트롤의 속성창을 선택합니다.

"볼륨 조절"에서 "녹음"을 선택하고, 아래 "다음 볼륨 컨트롤 표시" 항목에서 "Stereo Mix"를 선택후 확인버튼을 누릅니다.

이제 화면에 녹음 컨트롤창이 뜨면 "Stereo Mix" 하단의 "선택" 을 선택한 후 볼륨을 적절히 설정해 준 후 창을 닫으면 정상적으로 녹음이 가능해 집니다.

SoundMax HD Audio를 사용하고 있는데, 볼륨 속성창에서 Stereo Mix를 찾을 수 없습니다.

SoundMax HD Audio의 경우 일부 기기에서는 Stereo Mix 를 지원하지 않으며, 이러한 기기에서는 모든 종류의 녹음 프로그램이 작동되지 않습니다.

예제를 컴파일 후 실행시 "d3dx9_xx.dll을 찾을 수 없으므로 응용 프로그램을 시작하지 못했습니다."

DirectX SDK에서 해당 파일을 C:\BCL\bin 폴더에 복사후 다시 실행해 보시기 바랍니다.

예제실행시 "Failed creating the Direct3D device." 라는 에러메시지와 함께 실행이 되지 않습니다.

예제 샘플은 원래 DirectX SDK Sample 중의 하나인 ShadowMap 프로그램을 수정한 예제입니다. 해당 예제는 그래픽 카드에서 3D가속을 지원하지 않거나, 일부 기능이 부족할 경우 정상 작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BCL은 이와는 상관없이 D3D9을 지원하는 모든 프로그램에서 정상적으로 작동합니다.

BCL을 구매 시 여러 개의 제품에 사용이 가능한가요?

BCL을 구매 시 1개의 라이선스당 1개의 타이틀에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무진장 재미있는 게임" 에 사용하기 위해서 구매하셨다면, "무진장 재미있는 게임2" 에 사용하기 위해서는 다시 1개의 라이선스를 구매하셔야 합니다. 좀더 자세한 사항에 대해서는 문의메일을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제품 구매후 BCL이 업데이트 될 경우 계속 사용이 가능한가요?

BCL을 일단 구매하면, 업그레이드된 버전도 계속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USB 사운드 카드를 사용중인데 동영상 캡처시 소리가 영상에 들어가지 않습니다.

아래 그림처럼 USB 사운드 카드를 사용할 경우 기술적으로 녹음이 불가능 합니다. 일반적으로 보드에 내장되어 있는 AC97 사운드 카드를 주 사운드 카드 출력으로 설정후 다시 시도해 보시기 바랍니다.

인코딩한 동영상의 정보를 알고 싶습니다. 어떻게 해야 하나요?

다음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아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캡처가 맞나요? 캡처가 맞나요? 캡춰가 맞나요?

외래어 표기법에 의하면 캡처가 맞습니다. ({http://dic.bizforms.co.kr/check_hangul.asp} 참고) 하지만 제품 내 기능 표기시 "동영상 캡처" 보다는 한글로 순화한 "동영상 녹화"로 표현해 주셨으면 합니다.

MPEG1 비디오 코덱에 대해서 설명해 주세요.

BCL 은 1.2 버전부터 MPEG1 비디오 코덱을 지원하며, 내부설정에서도 이 코덱을 기본 코덱으로 사용합니다. MPEG1 코덱은 다음과 같은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 MPEG1 비디오 코덱은 ISO/IEC 표준 비디오 코덱입니다. 따라서 ffmpeg/mplayer 등을 비롯한 수많은 프로그램에서 이 코덱을 지원하며, YouTube를 비롯한 거의 대부분의 UCC사이트에서 이 코덱을 사용한 파일을 지원합니다.
  • 압축 효율이 좋습니다. MJPEG 코덱에 비해서 최고 5배 이상 압축효율이 좋기 때문에 캡처한 영상의 파일 크기가 매우 작습니다.
  • 코덱 라이선스 사용료가 없습니다. MPEG1 비디오에 관련된 모든 특허는 이미 만료되어서 어떠한 제한 없이 상업적/비상업적 이용이 가능합니다.
MP2 오디오 코덱에 대해서 설명해 주세요.

BCL 은 1.2 버전부터 MPEG1 Audio Layer2(이하 MP2) 오디오 코덱을 지원하며, 내부설정에서도 이 코덱을 기본 코덱으로 사용합니다. MP2 오디오 코덱은 다음과 같은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 MP2 오디오 코덱은 ISO/IEC 표준 오디오 코덱입니다. 따라서 ffmpeg/mplayer 등을 비롯한 수많은 프로그램에서 이 코덱을 지원하며, YouTube를 비롯한 거의 대부분의 UCC사이트에서 이 코덱을 사용한 파일을 지원합니다.
  • 압축 효율이 좋습니다. MP3 코덱에 비해서는 압축 효율이 20~30% 떨어지지만 기존에 BCL에서 사용하던 PCM보다 최고 8배 정도 압축률이 좋기 때문에 작은 파일 크기에 고음질의 오디오를 지원할 수 있습니다.
  • 코덱 라이선스 사용료가 없습니다. MP2 오디오는 모든 특허가 만료되어서 어떠한 제한없이 상업적/비상업적 이용이 가능합니다.
MJPEG 비디오 코덱에 대해서 설명해 주세요.

MJPEG은 동영상의 이미지 하나 하나를 전부 JPEG으로 저장한 비디오 코덱입니다. 따라서, 코덱의 구현이 쉽고, 거의 대부분의 시스템에서 별도의 코덱설치 없이 사용가능한 코덱입니다. 또한, 파일 포맷에 대한 특허권이 만료되어 사용에 대한 일체의 요금 청구도 없습니다만, 코덱의 압축효율이 그다지 좋지 않기 때문에 특수목적 이외에는 널리 쓰이지는 않고 있습니다. MJPEG 코덱은 동영상 편집용으로 사용하기에 적합합니다.

MPEG4 비디오 코덱에 대해서 설명해 주세요.

BCL 1.1 버전까지는 MPEG4 비디오 코덱을 지원하였습니다만, 특허권 문제등으로 인해서 1.2 버전부터는 더이상 기본적으로 지원하지 않습니다. 기존 BCL에서 사용하던 MPEG4 비디오 코덱은 인코딩 속도문제로 인하여 내부의 몇가지 중요한 알고리즘을 제거하였기 때문에 영상의 압축효율이 그다지 좋지 않았으며, 오히려 1.2 버전부터 추가된 MPEG1비디오 코덱보다 압축효율이 나쁜 경우도 있었습니다.

MPEG4 비디오 코덱을 사용하고자 하실 경우, BLC 사용권 구매 시 MPEG4 VISUAL 과 같은 영상 코덱을 최종 사용자에게 배포할 수 있는 사용권은 포함되어 있지 않으므로 자세한 사항에 대해서는 MPEG4 VISUAL에 대한 특허권을 관리하고 있는 MPEG LA에 별도로 문의를 하시기 바랍니다. MPEG LA 와 MPEG4 VISUAL에 대해서는 다음 링크에 잘 설명되어 있습니다. 관련링크: 한글, 영문

캡처시 게임의 프레임수가 30프레임으로 고정됩니다.

반디 캡처 라이브러리는 원활한 동영상 캡처를 위해서 게임의 프레임수를 제한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값은 IBandiCapture::SetMinMaxFPS() 인터페이스를 통해서 제어가 가능하며, 자세한 사항은 도움말에서 해당 항목을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Windows XP 사용자 입니다. 동영상 녹화시 마이크로 같이 소리를 녹음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1. 트레이 아이콘에서 오른쪽 버튼을 눌러서 볼륨 조절을 엽니다.

2. 속성을 선택합니다.

3. 녹음컨트롤에서 "마이크 볼륨"을 선택후 확인버튼을 클릭합니다.

4. "음소거"를 체크 안함 상태로 만듧니다.

만일 이와같이 설정하여도 녹음이 되지 않을 경우, 아래 그림과 같이 재생컨트롤에서 마이크와 연결된 항목을 선택하여 "음소거"를 체크 안함 상태로 만들고 테스트를 해보시기 바랍니다.

Windows 7 사용자 입니다. 동영상 녹화시 마이크로 같이 소리를 녹음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1. 트레이 아이콘에서 오른쪽 버튼을 눌러 재생 장치를 엽니다.

2. 스피커의 속성을 선택합니다.

3. 마이크를 작동시킵니다.

만일 이와같이 설정하여도 녹음이 되지 않을 경우, 하드웨어 제조사에서 제공하는 사운드카드 드라이버 설치파일을 설치 후 드라이버에서 제공되는 설정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마이크 장치를 활성화 시킨후 테스트 해보시기 바랍니다.

녹화한 동영상을 재생시 별도로 코덱을 설치해야 하나요?

반디 캡처 라이브러리로 동영상 파일을 녹화시 프로그래머가 옵션을 조정하여서 MPEG1 코덱과 MJPEG 코덱중 한가지를 선택하여 녹화하도록 설정하는것이 가능합니다.

만일 MJPEG 코덱으로 동영상을 녹화할 경우는 별도의 코덱을 설치하지 않아도 미디어 플레이어등으로 재생하는것이 가능하지만, MPEG1 코덱으로 동영상을 녹화한 경우는 시스템에 별도로 코덱이 있어야 동영상을 재생할 수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사용자가 좀더 손쉽게 코덱을 설치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선택하실 수 있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게임 설치시 코덱을 같이 설치하기

만일 게임을 설치할때 코덱도 같이 설치하고자 하실 경우는 {/company/sdk/codec/|코덱} 페이지에서 코덱 설치파일을 게임 설치파일내에 같이 패키징 하신후, 게임을 설치할때 코덱 설치파일을 실행하여 코덱을 설치를 하시면 됩니다. 코덱 설치파일 실행시 "/S" 옵션을 파라메터로 전달하면, SILENT 인스톨을 수행하게 되므로 화면에 설치파일의 UI 가 표시되지 않으므로 게임 설치를 방해하지 않습니다.

2. 코덱 설치 파일을 게임 사이트에서 별도로 배포하기

사용자에 따라서는 게임과 동시에 코덱이 설치되는것을 달가워하지 않는 사용자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는 게임 사이트의 다운로드 페이지나 고객센터 페이지 등에서 코덱에 대한 설명과 함께 코덱 설치파일을 별도로 다운로드 할 수 있도록 링크를 제공하는 방법을 사용하시는것이 가능합니다. 코덱 설치파일은 {/company/sdk/codec/|코덱} 페이지의 파일을 가져가셔서 사용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