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고속 모드]가 무엇인가요?
반디컷은 동영상 편집 시 [고속 모드]와 [변환 모드]를 선택할 수 있는데, [고속 모드]는 동영상을 변환(인코딩)하지 않고 동영상을 편집하는 방식을 말 합니다.
자체 특허기술인 [고속 모드]를 이용하여, "동영상 인코딩"을 하지 않기 때문에, 동영상을 화질 저하없이 프레임 단위로 정확하고 빠르게 자를 수 있습니다.
2. [고속모드]로 자르기
반디컷의 무료버전을 사용할 경우 AVI, MP4, MOV 파일에 대해 [고속 모드]를 사용할 수 있으며, 유료버전의 경우 거의 대부분의 동영상 파일을 [고속 모드]로 자르기를 할 수 있습니다.
[고속 모드] 자르기를 지원하는 동영상 파일 목록은 다음과 같습니다.
[고속 모드]
[변환 모드]
유료 버전
AVI, MP4, MOV, MKV, WMV, WebM, ASF, FLV, MPEG, MPG, DAT, VOB , TS, TP, TRP, M2T, M2TS, MTS
대부분의 동영상 파일 지원
무료 버전
AVI, MP4, MOV (단, MPEG-4, HEVC 코덱 제외)
대부분의 동영상 파일 지원
AVI, MP4, MOV 확장자여도 MPEG-4, HEVC 코덱으로 제작된 동영상은 무료버전에서 [고속 모드]가 되지 않습니다.
비디오나 오디오 코덱 중에 재생이나 변환이 불가능한 코덱이 포함된 경우에는 유료버전이라고 하더라도 [고속 모드] 자르기가 되지 않습니다. (예: PCM Blu-ray audio)
위의 경우와 같이 [고속 모드]가 되지 않는 경우, [변환 모드]로 동영상 파일 자르기 를 해야 합니다.
3. [고속모드]로 합치기
[고속 모드 ]를 통한 여러 동영상 파일 합치기 는, 파일의 형식(동영상 해상도, 코덱 등)이 완전히 똑같은 경우에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여러 동영상을 자르고 합쳐야 하는 상황이라면, [고속모드]로 합치기를 먼저 한 후, [고속모드]로 자르기 를 해야 합니다. [고속모드]로 "자르기"를 먼저 한 후 동영상을 합칠 경우, [고속모드]로 합치기가 되지 않습니다.
위의 경우와 같이 [고속 모드]가 되지 않는 경우, [변환 모드]로 동영상 파일 합치기 를 해야 합니다.
4. [동영상 탐색]이 되지 않는 경우
인덱스가 손상된 동영상 파일
키프레임이 없거나 인덱스가 없는 동영상 파일
인덱스를 분석할 수 없는 동영상 파일
=> 위와 같은 경우 [변환 모드]로 작업 을 진행해 볼 수 있습니다.
5. [고속 모드] 사용 시 시작 위치가 달라지는 경우
반디컷은 "프레임 단위 "로 정확하게 동영상을 자를 수 있지만, 일부 동영상은 [고속 모드]에서 "프레임 단위 "가 아닌 "키프레임 단위 "로만 자르기를 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경우, 동영상 재생 시 시작 위치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은 경우에도 [변환 모드]를 사용 할 경우, "프레임 단위 "로 정확하게 동영상을 자를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은 문제는 키프레임 정보가 없거나 키프레임이 적게 들어가 있는 동영상에서 많이 발생됩니다.
녹화 프로그램에서 AVI나 MP4확장자를 선택 하면 위와 같은 메시지 발생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용어설명) 프레임과 키프레임의 차이
초당 30프레임(30 FPS)인 동영상에는, 1초 당 30개의 프레임 과 보통 1~5개의 키프레임 이 들어 있습니다.
프레임(Frame): 동영상에서 움직이는 화면의 중간 정보를 담고 있는 화면
키프레임(Keyframe): 동영상에서 움직이는 화면의 핵심 정보를 담고 있는 중요한 화면
동영상을 시/분/초 단위뿐 아니라 "프레임(Frame)" 단위로 정밀하게 잘라야 하는 경우에는,
이곳 도움말 페이지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