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러링(Mirroring)이란 특정 기기 화면을 다른 기기에 복제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스마트폰의 작은 화면을 컴퓨터나 노트북 화면에 띄우고 더 넓은 화면에서 볼 수 있기 때문에, 스마트폰으로 보는 인터넷 영화, 화상 회의, 각종 스트리밍 동영상 등을 컴퓨터로 볼 때 활용하면 좋습니다.
* 본 페이지에서는 윈도우 10과 11에서 지원하는 무선 디스플레이 기능을 활용하여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화면을 PC 화면에 띄우고 녹화하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무선 디스플레이 기능은 윈도우 10 이상부터 지원합니다. 스마트폰(안드로이드) 화면을 컴퓨터로 미러링하려면 윈도우 무선 디스플레이 기능을 설치해 주어야 하는데 설치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윈도우 설정 -> 시스템에서 "선택적 기능"을 선택합니다.
선택적 기능 추가에서 "기능 보기"를 클릭합니다.
무선으로 검색하여 무선 디스플레이 기능을 추가하면, 설치가 완료됩니다.
윈도우에서 제공하는 무선 디스플레이 기능을 추가했다면, 이제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화면을 컴퓨터나 노트북에 띄울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 화면을 미러링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윈도우 설정 -> 시스템 -> "이 PC에 화면 표시" 메뉴를 클릭합니다.
아래와 같이 3가지 옵션을 선택한 후, "이 PC에 표시하기 위해 연결 앱 시작"을 클릭합니다.
창 상단에 마우스를 올리면 최소화할 수 있는 아이콘이 나타납니다.
이제, 스마트폰에서 Smart View 옵션을 선택합니다. 이때, 스마트폰과 컴퓨터가 동일한 Wi-Fi 네트워크에 연결되어 있어야 합니다.
이제 스마트폰의 화면이 PC 화면에 표시되며, 핸드폰에서 동영상을 재생할 경우, 재생되는 화면이 PC 화면에 동시에 나타납니다.
위에서 소개한 방법대로 무선 디스플레이 앱을 사용하여 스마트폰 혹은 태블릿의 화면을 PC 화면에 띄우고, 반디캠 화면 녹화 프로그램으로 띄운 화면을 녹화할 수 있습니다.